세미나
< 2023 직분자 세미나(1) > 2022. 12. 4.
(직분: / 이름: )
* 세미나 주제 : ‘예수님의 꿈, 우리의 꿈!’
* 세미나 주제 찬양 : ‘이런 교회 되게 하소서’
* 세미나 주제 성구 :
(마 9:35) 예수께서 가르치시며 복음을 전파하시며 약한 것을 고치시니라.
# ‘교회’의 두 의미
1) ‘가르칠 교’회(진리의 말씀과 복음의 내용을 가르친다.)
2) ‘나눌 교’회(묵상한 말씀을 함께 나누며, 교회 사역에 함께 동역한다.)
* 교회는 말씀과 성령 안에서 ‘서로 소통’하고 ‘함께 참여’하는 공동체이다.
# 교회 사역과 직분의 3가지 목적
(마 9:35) 예수께서... 가르치시며 복음을 전파하시며... 약한 것을 고치시니라.
1) 가르침(말씀묵상과 나눔) 2) 복음 전파(전도와 선교) 3) 치유와 회복
# 직분자의 기본적 책임
1) 예배자 : 주일예배(오전/오후)와 수요예배등 ‘교회의 공예배’에 성실히 참여한다.
(요 4:23) 참 예배자는 ‘성령과 진리(말씀)’ 안에서 전심으로 예배한다.
(대하 29:30) 기쁨으로 하나님을 찬송하며, 경외함으로 하나님을 예배한다.
2) 목자 : ‘순모임’과 ‘전도회 모임’에 적극 참여하며, 서로를 ‘사랑’으로 돌본다.
(고후 11:28-29) 교회를 위해 마음이 눌리도록 염려하고,
누가 약하면 함께 약해지며, 누가 실족하면 함께 애타하는 ’목자의 마음‘을 가지라.
3) 묵상자/기도자 : 매일 ‘성경을 묵상’하며, 정한 시간에 ‘간절한 기도’를 드린다.
(고후 6:7) 진리의 말씀(묵상)과 성령의 능력(기도)의 무기를 겸비하라.
* ‘성경일독표’(직분자는 성경 1년 1독!) * 묵상노트, 묵상앱, 묵상PDF파일’(태블릿)
* 개인 기도 : 하루 중 가장 좋은 시간을 정해서 ‘기도의 시간’을 반드시 가진다.
* 중보(릴레이)기도 : 1주일에 1시간! * 대표기도 : 제직은 필수!(적극 섬김)
4) 사역자/봉사자 : 반드시 ‘한 가지 이상의 사역’을 섬긴다.
(엡 4:11-12) 어떤 사람은 복음 전도자로, 어떤 사람은 목사와 교사로 삼으셔서
‘봉사’하게 하셔서 ‘그리스도의 몸’(교회)을 세우신다.
5) 봉헌자 : 주님께 드리는 ‘십일조’와 ‘물질 헌신’을 생활화한다.
(고후 9:7-9) 헌금은 인색함이나 억지로 하지 않고 ‘즐거움으로 기꺼이’ 드리라.
가난한 자 구제, 복음 전파, 교회 세움, 하나님 나라 확장을 위해 드리라.
# 직분자의 구체적 역할
1. 장로
1) 교회의 영적 방향이 ‘예수님과 성경 말씀’을 따라가도록 끊임없이 살핀다.
2) 온 성도들을 위해 기도하고, 어려움 당한 성도를 심방하며 돌본다.(목양장로)
3) 교회의 ‘4개의 핵심 공동체’의 책임을 맡아 섬기고, 은사에 맞는 사람을 세운다.
(예배와 영성 / 친교와 봉사 / 청장년양육과 자유학교 / 전도와 선교)
2. 안수집사
(행 6:3) 성령과 지혜가 충만하여 칭찬받는 사람들을 택하여 사역을 맡기라.(위임)
1) ‘교회 각 부서’를 책임 맡아, 하나님의 사랑과 지혜로 최선을 다해 섬긴다.
2) ‘교회재정’이 고난받는 자를 섬기고 복음전하는 일에 의미있게 쓰여지도록 한다.
3. 권사
1) 온 성도 특히 환자와 어려움 당한 성도들을 위해 간절히 ‘기도’한다.
2) 영적으로, 삶으로 어려움에 처한 성도들을 열심히 ‘심방’하며 돌본다.(심방권사)
3) 성찬식을 비롯한 ‘예배사역’과 ‘교회사역’에 솔선수범하여 적극적으로 봉사한다.
4. 서리집사
1) 장로, 안수집사, 권사와 함께 ‘동역’한다.
2) 교회의 여러 사역을 ‘분담’하여 신실하게 섬긴다.
5. 목회자
1) ‘교회의 커다란 영적 방향’을 제시하여 지도자들과 성도들과 공유한다.
2) ‘말씀과 기도와 목양’에 전념한다.(초점)
(행 6:4) ‘기도’하는 일과 ‘말씀’ 사역에 전념하리라.
2) 성도들을 말씀으로 ‘훈련’하여 교회와 하나님 나라의 일꾼이 되게 한다.(엡 4:12)
# 직분 수행의 자세 : ‘직분자로 재헌신하자!’
(고전 3:9, 고후 6:1) 직분자는 ‘하나님의 동역자’이다.
(고후 6:4) 직분자는 ‘하나님의 일꾼’이다.
- 직분자(하나님의 일꾼)로 섬기는 데에는 수많은 ‘견딤과 고난’이 따른다.
(딤전 1:12) 나를 ‘충성’되게 여겨 ‘직분’을 맡기시고, ‘직분을 수행할 능력’을 주시니
‘주님께 항상 감사하는 마음’으로 섬기라‘
(엡 6:6-7) ‘그리스도의 종’으로서 그리스도를 섬기는 ‘기쁜 마음’으로 섬기라.
(골 3:23-24) 무슨 일을 하든지 ‘마음을 다해, 주님을 섬기듯이’ 하라.
# 결론 : 성도는 ‘교회’로 부름받고 ‘세상’으로 보냄받는다.
*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세상에서 불러내셔서 ‘당신의 백성’으로 삼으시고
다시 세상으로 보내셔서 ‘당신의 나라’를 이루게 하신다.
[21.08.28] 2021 하반기 순장,부순장세미나 : Zoom 패널강의
"하반기 순장,부순장세미나"
2021-08-28
이유환 목사, 박민하 목사, 이동석 목사, 현동호 목사, 박애숙 전도사
댓글